본문 바로가기
올해 HY ERICA는 세 번에 걸쳐 9개의 교육연구단과 1개 교육연구팀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 겨울호는 그 마지막 순서다. 4단계 BK21사업이 중간 반환점을 돌고 있는 이 시점에서 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각 교육연구단(팀)의 비전을 들어본다.
공통질문
Q1

교육연구단의 간략한 소개와 해당 연구 분야가 가진 비전은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Q2

BK21을 통한 교육연구단(팀)의 대표 연구 성과 혹은 산학·국제화 성과는 무엇인지요?

Q3

2023년 미래인재양성사업 성과평가, 중간평가를 경험하시며 7년간 사업의 반환점을 지나셨습니다. 지난 3년간의 사업을 돌아보며 느낀 보완할 점과 향후 발전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지역문화 창출과 인문활동방법론 구축을 위한 일본학 교육연구팀

김지영 교육연구팀장(일본학과 교수)

국가·사회 필요 분야에서 활약할
국제적 역량을 겸비한 일본학 전문가 양성

A1. 지역문화 창출과 인문활동방법론 구축을 위한 일본학 교육연구팀은 일본학을 바탕으로 사회와 밀접한 교육과 연구를 통한 ‘보다 나은 사회’ 만들기와 인문학적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갖춘 혁신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IC-PBL+와 같은 문제 해결 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외 인문 활동 문화가치 창출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등 지역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A2. 본 교육연구팀은 2020년부터 학기마다 IC-PBL+ 교과목을 개설하여 인문 활동 방법론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중소기업과의 산학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각서를 체결하고, 공공 외교나 지역 문제 해결과 관련된 인문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왔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학원생의 국제적인 시각에서 연구 수행을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국가의 연구자들을 초청하여 국제 학술대회를 총 4차례에 걸쳐 개최하였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기반으로 그동안 국내·국제 저명 저널에 8건의 논문을 게재, 16건의 국제 학술 발표의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A3. 본 교육연구팀은 1999년 BK21 1단계 사업에 선정된 이래, 4단계 BK21까지 연속으로 선정되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그만큼 오랜 기간에 걸쳐서 대학원생에게 장단기 해외연수, 국제 학술대회 발표, 국제 공동연구 기회를 제공하며 교육연구팀의 국제화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연구 지원 프로그램을 상시 강화함으로써 일본학 전문가를 양성하고, 나아가 국가·사회 필요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의약산업 문제해결 미래인재양성 교육연구단

김진기 교육연구단장(약학과 교수)

제약 산업 및 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설
통합 거버넌스 플랫폼 구축

A1. 본 교육연구단은 ‘미래융합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융합·실용 인재를 양성하여 의약산업의 혁신을 견인’하는 것을 비전으로 하여 첨단바이오 및 제약바이오산업 분야의 실무역량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실용 인재, 과학적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융합 인재, 세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글로벌 리딩 약학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A2. BK21을 통해 성장한 연구력을 바탕으로 한양대 약학과가 대학중점연구소, 선도연구센터(MRC)등 대형 연구사업에 선정된 것은 무척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더불어 저희 교육연구단은 한양 제약 산업 문제해결 센터(HYPSC)를 구축해 50여 건에 달하는 문제 해결 활동을 수행하여 산학연구를 활성화했습니다. 또한 13명의 대학원생이 하버드대학교, 조지아텍 등 해외 유수대학에서 6~12개월의 장기 인턴십으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A3. 지난 3년간 BK21을 통해 저희 교육연구단의 장점을 강화하고, 급변하는 제약 산업계의 요구에 따른 새로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IC-PBL+를 제약 산업체 전문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현장통합형 교과목 위주로 운영하고, 산학협력 연구에 주안점을 두었던 한양 제약산업 문제해결 센터(HYPSC)를 기업현안 해결, 미래글로벌 대응, 인력 재교육, 정책기여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산업,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거버넌스 플랫폼으로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가전략기술인 첨단바이오 분야와 약학의 융합교육을 고도화하고, ERICA 맞춤의약연구원을 기반으로 문제해결형 융복합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약학과 대학원생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