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호에 이어 미래 신산업의 핵심 인재를 양성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ERICA 4단계 BK21 교육연구단을 만난다. ER ICA 교육연구단은 국제 수준의 연구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결성, 탁월한 연구자 양성으로 대학과 산업의 미래를 견인하고 있다.
공통질문

Q1. 교육연구단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Q2. 교육연구단의 대표 연구 성과, 또는 국제화/산학 성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Q3. 교육연구단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Q1

교육연구단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Q2

교육연구단의 대표 연구 성과, 또는 국제화/산학 성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Q3

교육연구단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바이오나노인텔리전스 교육연구단

성기훈 단장(생명나노공학과 교수)

우수한 인재들의 대학원 진학과
안정적인 재정지원으로 연구 몰입도 제고

A1. 본 교육연구단은 지난 14년 동안 BK21 사업과 BK21+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ERC, SRC, 중점연구소 사업 등을 유치해 연구개발 인프라(시설, 장비, 기기 등)를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인력양성사업, 연구개발 인프라를 토대로 세계적 수준의 의료진단/치료기술 연구 및 문제 해결형 융복합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바이오헬스 신산업의 혁신성장을 선도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바이오나노 융합 실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2. 우리 교육연구단은 2020년 2학기에 대학원 바이오나노학과, 응용화학과, 분자생명과학과, 응용물리학과로 구성된 융합 전공을 신설했습니다. 사업 운영 기간에 영어 강의를 포함하여 IC-PBL+,옴니버스 강좌, 초청강연강좌 등 글로벌 교육에 부합하는 특수 강좌는 총 18개로, 전체의 60%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참여교수 대표논문은 선정 당시에 평균 IF가 9.6에서 16.4로 71% 수직 상승했고, 참여대학원생들의 연구실적 또한 전체 논문 실적 중 52%가 IF 10 이상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A3. BK21 사업 기간 동안 코로나 팬데믹으로 주춤했던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하여 대학원생의 해외 대학이나 연구기관으로의 장기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특히, 해외 산업체에서의 인턴십 제도를 구축해 바이오헬스 산업을 선도할 글로벌 실용인재 양성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의료인공지능융합 교육연구단

조성현 단장(컴퓨터학부 교수)

바이오·헬스케어에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한 다수의 신기술 도출

A1. 의료인공지능융합 교육연구단의 비전은 국내 인공지능 및 인공지능융합 신산업 분야를 세계적 수준으로 도약시킬 수 있는 혁신인재 양성에 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 기술은 모든 산업 분야에 융합되고 있을 만큼 관심이 큰 분야인데, 우리 교육연구단은 거대 산업 분야 중 하나인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와 인공지능과의 융합으로 특화된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A2. 대표적 연구 성과는 인공지능과 의료 분야가 융합된 융합연구 실적입니다. 4단계 BK21사업을 수행한 지난 3년간 본 교육연구단 소속 교수님들과 고려대안산병원, 가톨릭대성모병원, 경북대병원, 부산대병원 등의 의료진과 20여 건의 공동연구를 수행했습니다. 해당 공동연구를 통해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한 다수의 신기술을 도출하여 우수 논문발표 및 특허출원을 진행했습니다.

A3. 무엇보다도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분야 우수 석·박사를 다수 배출해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활성화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우리 교육연구단은 4단계 BK21 사업을 바탕으로 현재 하버드 Medical School을 비롯한 다수의 해외 유명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향후 해당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연구협력으로 우리 대학의 연구 경쟁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해외 기관에서 연구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상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학연산클러스터기반 첨단소재 융합교육연구단

김종렬 단장(재료화학공학과 교수)

연구 결과의 산업화를 촉진하는
연계 교육 및 공동 연구를 강화

A1. 학연산클러스터기반 첨단소재 융합교육연구단에는 15명의 재료화학공학과 교수님과 약 110명의 대학원생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구단의 교육 목표는 ERICA가 구축한 학연산 클러스터를 바탕으로 국가 4차 산업 혁신을 주도할 스마트 센서, 반도체, 3D 프린팅 소재 분야에 필요한 융합연구 인재 양성입니다. 이를 위해 3개 분야 첨단소재 연구 센터와 산학연계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산업화가 가능한 와해성 연구를 주도하고자 합니다.

A2. 연구 결과의 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산업체와 연계 교육 및 공동연구를 강화하며 이를 창업과 연계하기 위한 지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결과 3개의 교수 창업, 1개의 대학원생 창업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국제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간 세 명 이상의 참여 대학원생을 벨기에 루벤 대학, IMEC에 장기 교환 파견하고 있으며, 우수 학생을 선정해 조지아 공대를 비롯한 유명 대학에 포스닥 지원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Nature』를 비롯한 국제적인 저명학술지에 지속적으로 논문이 발표되고 있고, 대규모의 산업체 기술이전을 진행해 명실상부한 차세대 소재 사업단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A3. 교육연구단의 미래는 교수들의 연구 경쟁력, 우수한 학생들의 지속적 유입에 의해 결정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경쟁력을 갖춘 우수 신진 교수 초청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대학의 의지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수 학생 유치는 교수들이 학내 우수한 학부 학생 유치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함과 동시에 외부 유입을 위해 학교와 함께 산학연계 우수 성과를 홍보하는 노력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지속가능스마트시티 융합인재 양성 교육연구단

태성호 단장(스마트시티공학과 교수)

스마트시티 Alliance를 통한
국제 네트워크 전략 구축

A1. 본 교육연구단의 비전은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건축·토목·교통의 건설 하드웨어 인프라에 정보통신·데이터 기반의 도시 운영체계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융합한 지속가능한 개발 관점의 도시를 연구하여 세계 수준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개발하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2. ERICA의 강점인 학연산 인프라와 국제 교류를 기반으로 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를 통한 산업·사회 문제 해결형 산학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안산시를 비롯한 기업 및 기관과 MOU를 체결, 유·무료 산업체 멤버십 구축 및 산업체 재직자 교육 등을 운영 중입니다. 스마트시티 Alliance를 통한 스마트시티 분야 선도형국제 네트워크 전략 구축을 위해 해외 연구단과도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로써 공동연구 기회 확대, 미국 UCF와 스마트시티 트랙 석사학위 Dual Degree 협약 등 스마트시티 글로벌 인재 양성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A3. 현재 스마트시티 라운지, 오픈랩, 힐링/부트캠프, 세미나 및 특강 등의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스마트시티 분야의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ERICA의 교육 혁신 플랫폼인 IC-PBL+ 산학연계 교육방법을 도입해 인재 양성에 차별화를 두고 있으며, 장·단기 해외 연수지원인 ‘글로벌 프론티어’ 운영으로 학생들의 글로벌 문제해결 능력 함양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처럼 산(産)과 연계된 다양한 대면 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