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숙사생들에게 ERICA는 일상 그 자체이다. 캠퍼스에서 생활하고 자라나는 기숙사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더 나은 생활을 위해 봉사하는 ‘기숙사 자치회’. 제44대 기숙사 자치회 ‘For You’는 기숙사 거주 학생들의 편의와 복지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맨 윗줄 좌측부터) 이동민 학생, 장준혁 학생, 김다은 학생, 유대혁 학생, 송영아 학생

2025 기숙사 자치회의 발걸음

기숙사 자치회는 기숙사 거주생들의 더 나은 편의를 위해 그들과 소통하며 기숙사의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하는 단체이다. 회장, 부회장과 더불어 기획부, 재정부, 운영관리부, 집행부, 대외협력부, 디자인부, 문화부, 홍보부까지 8개의 부서가 함께 운영되고 있다. 기획부는 다양한 행사 기획 및 구체화를 담당, 재정부는 자치회 내 예산 관리 및 각종 행정 업무, 운영관리부는 업무 일정 관리, 집행부는 행사 및 업무 진행 담당, 대외협력부는 짐 보관 및 방출 사업과 냉장고 대여 서비스 관리, 디자인부는 행사에 필요한 포스터, 카드뉴스 디자인, 문화부는 자치회 공식 SNS를 관리하고, 게시물의 번역을 담당하고 있다. 부서 간의 세부적인 역할 분담은 자치회의 체계적인 운영을 가능케 하며, 지금껏 기숙사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이끌어왔다.

한편 홍보부는 기숙사 행사와 공지 사항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부서로, 홍보가 아쉽다는 학생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올해 새롭게 등장했다. 유대혁 학생(에너지바이오학과22, 홍보부장)은 “많은 학생이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를 유도할 만한 재미있는 홍보 콘텐츠 제작에 힘쓰고 있다”라며 “처음 시도해 보는 부서인 만큼 과연 좋은 결과가 있을지 걱정이 많았는데, 지난 달에 올린 텀블러 세척기 홍보 릴스가 높은 조회수를 찍으며 기숙사생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어 뿌듯했다”고 활동에서 느낀 보람을 전했다.

(맨 윗줄 좌측부터) 박현지 학생, 홍재훈 학생, 최예빈 학생, 강병문 학생, 박지은 학생
제44대 기숙사 자치회 For you(포유)는 꽃을 받치고 있는 모습을 로고로 형상화해 자치회가 학생들을 받쳐주는 존재가 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제44대 기숙사 자치회 ‘For You’ 멤버들의 인생네컷

당신에게 꽃을 선물하다, FOR YOU

2025년, 제44대 기숙사 자치회 For You가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손 모양이 꽃을 받치고 있는 For You의 로고는 기숙사생들을 향한 자치회 부원들의 마음을 보여준다. 영어 For You, 즉 ‘당신을 위한다’라는 뜻의 자치회 이름에 맞게 로고 속 꽃은 기숙사생을, 이를 받치고 있는 손은 자치회를 상징하며 기숙사 거주 학생들의 일상을 든든히 받쳐주는 존재가 되겠다는 의미와 함께, 꽃을 건네며 선물하는 마음을 표현한 이중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이처럼 For You는 기숙사생들에게 즐거운 일상을 선물하고자 매달 자체 기획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3월에는 ‘룸메와 친해지기’, 4월에는 ‘벚꽃 플로깅’이 진행되었고, 5월에는 ‘플리마켓’을 진행하기도 했다.

올해 진행된 행사들은 자치회 학생들의 정성과 노력을 바탕으로, 기숙사생들의 자발적인 참여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임원들과 기획한 행사를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일을 담당한 송영아 학생(분자의약전공 24, 기획부장)에게 어떤 행사가 가장 기억에 남는지 물어보았다.

“3월에 진행했던 룸메와 친해지기 행사가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For You의 기획부장으로서 부원들과 함께 기획한 첫 행사이기도 하고, 이전에 진행해 온 방식과 다르게 모의고사 시험지 콘셉트로 진행한 점이 나름 새롭고 신선했던 것 같습니다. 기숙사 입주 후 바로 진행된 행사라 참여하기 쉽지 않았을 텐데, 그럼에도 많은 학생이 참여해줘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박현지 학생(바이오신약융합학부 23, 회장)은 “4월에 진행한 벚꽃길 플로깅이 특별한 추억으로 남았다”며 “올해 처음 진행해 본 행사라 걱정도 많았는데, 많은 학생이 관심을 가져주고, 또한 아직 벚꽃이 만개하지 않았는데도 다들 즐거워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모습이 기억에 깊이 남는다”고 전했다.

자치회가 기숙사생에게 말하다

기숙사 자치회는 매년 새로운 이름으로 새롭게 출범한다. 기숙사생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한 목표를 가지고 모인 부원들 덕분에, 기숙사의 꾸준한 성장이 멈추지 않고 있다. 특히 학생 자치회 특성상 전년도 자치회를 경험했던 부원들이 자치회 활동을 통해 봉사의 기쁨을 깨닫고 자발적으로 재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강병문 학생(교통물류공학과19, 대외협력부장)은 작년 자치회 활동을 통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노력을 깨달았다.

“기숙사의 여러 복지시설과 인프라가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직접 자치회의 일원으로 기숙사 운영을 경험해 보니, 그 무엇 하나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치회분들의 많은 노력이 있었음을 깨달았고, 그만큼 For You 역시 완벽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노력해 나가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격려를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For You의 회장, 부회장으로서 자치회 운영을 주도한 박현지, 박지은 학생은 기숙사생들을 위해 더 나은 환경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책임감과 보람을 알게 되었다고 이야기했다. 1학년 때부터 자치회를 시작해 어느덧 3년 차가 된 박지은 학생(미디어학과 23, 부회장)은 “학생들에게 기숙사가 단순한 보금자리 이상의 가치였으면 좋겠다”며 “이를 위해 끊임없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기숙사생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회장 박현지 학생도 기숙사의 깊은 가치와 역할을 강조했다.

“언제나 ERICA 기숙사생의 높은 삶의 질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가를 떠나 기숙사라는, 어떻게 보면 하나의 공간에서 다 함께 거주하는 게 마냥 쉽지만은 않지만, 그 안에서도 조금 더 나은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기숙사생으로서, 우리 기숙사 생활이 언제나 평안하기를 제 힘이 닿는 데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44대 기숙사 자치회 For You 운영의 핵심은 ‘소통’이다. 부원들 역시 자치회이기 전에 기숙사생의 한 명으로 그들이 겪고 있는 불편이나 어려움에 직접 맞서 해결책을 모색하며, 많은 기숙사생을 대신해 기숙사와의 소통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될 For You의 진심 가득한 노력과 소통에 학생들의 많은 참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지난 3월 자치회에서 처음 시도한 벚꽃 플로깅. 첫 도입임에도 많은 학생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