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A는 지난 2023년 1월 한국프로젝트경영협회(이하 PM협회)와 ‘프로젝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및 자격인증 관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의 골자는 프로젝트관리 교과목을 개설하고, PM협회에서 강사를 지원해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몇몇 대학이 대학원 과정에서 PM 인증제를 진행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학부 과정에서 인증제를 적용·발급하는 것은 ERICA가 처음이다.
협약에 따라 PM협회는 프로젝트 관리 전문 인력 양성 과정을 운영하며 프로젝트 관리 이론과 실무 경험을 전파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2023년 1학기부터 ERICA 학연산클러스터교육팀에 ‘프로젝트관리입문(CPMS)’ 교과목이 개설돼 지난 한 해 총 74명의 학생이 수강했다.
CPMS 과정은 전공 제한 없이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 후 인증시험을 치러 기준을 충족한 경우 ERICA와 PM협회 공동으로 ‘프로젝트경영사 CPMS’ 자격증을 발급해주는 것이 특전이다. ‘프로젝트경영사 CPMS’ 자격증은 PM협회에서 발급하는 민간 자격증으로,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과 프로세스, 용어를 숙지하는 상위 레벨 PM 전문가의 역량을 입증해준다. 많은 기업이 프로젝트 관리 역량을 중시하기 때문에 CPMS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 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지난해에는 ERICA에서 총 65명이 자격증을 발급받았다.
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이려면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및 지식을 보유할 뿐 아니라, 팀원 등 이해관계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면서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이에 일정, 원가, 품질, 리스크, 조달 관리는 물론, 의사소통 관리, 자원 관리, 이해관계자 관리 부분도 커리큘럼에 포함시켰다. 교수진은 학기마다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는 PM협회의 강사진으로 구성되는데, 대부분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라 다양한 실무 경험을 전수받을 수 있다.
2023년에는 교과목 개설 외 취업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했는데, 앞으로 PM협회와 공동으로 심화 교과목(산학프로젝트), 대학생 프로젝트관리 경진대회, 산업체 특강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대학생 프로젝트 경진대회는 PM협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행사로, 그동안 ERICA 학생들의 참여는 없던 터라 ERICA와의 공동 운영으로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 산업체에서 프로젝트 관리자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기업에 취직하게 되면 프로젝트 관련 업무가 대부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에 의해 진행되는데, 복합한 프로세스도 표준 방법론에 기반합니다. 하지만 이를 습득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잘못된 관행을 따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표준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상태에서 취직하면 취직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취직 후 우수한 업무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Q. 난 한 학기 동안 강의를 하며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A. 중간과제로 실패 사례를 제출하도록 해 실패의 교훈을 터득했습니다. 그리고 기말과제는 각자의 경험이나 가상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젝트의 착수, 이해관계자 관리, 요구사항 수집, 범위 정의, WBS(Work Breakdown Structure) 생성, 일정 간트 차트, 리스크 관리대장 작성 등 실무 프로세스를 체험했습니다. 이러한 체험으로 프로젝트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어 효과적이었다고 봅니다.
Q. PM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해당 자격증 취득 외에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교육이나 학습법을 소개해주세요.
A. 대학생에게는 인턴의 기회가 있습니다. 혹시 인턴을 한다면 가급적 프로젝트 관리 성숙도가 높은 기업에서 인턴 경험을 하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를 심도 있게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PM 역량을 강화하려면 교육과정이 끝난 후에도 관심을 갖고 공부한 부분을 많이 활용해야 합니다. 학교 과제, 여행 등 프로젝트 지식을 기반으로 프로젝트의 착수, 이해관계자 관리, 요구사항 수집, 범위 정의, WBS 생성 등을 작성해 연습해보기를 권합니다.
Q. 현업에서 성공적으로 PM 역할을 수행하길 원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의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 미국에는 대학생들이 프로젝트 관련 단체 등에서 봉사활동을 하거나 참여해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심지어 고등학교 학생들도 프로젝트 관련 세미나 및 컨퍼런스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하며 행사를 즐기기도 합니다. 이것이 프로젝트 관리 문화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부족한 부분입니다. 인생 자체가 프로젝트입니다. 일시적이고, 유일하고, 목표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를 단순한 지식으로 생각하지 말고, 인생의 목표를 향해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실행하기를 바랍니다.
Q. PM 직무로 입사했는데 사내에서 프로젝트 및 PM 업무는 얼마나 중요한가요?
A. 제가 재직 중인 ‘우아한형제들’은 프로덕트 매니저가 각 프로덕트(서비스)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T서비스 회사인 만큼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이 함께 프로덕트를 개발하는데,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가야 하기 때문에 PM의 어깨가 무겁습니다. 서비스 하나를 만들기 위해 20개가 넘는 팀과 협업하는 과정에서 동시적으로 진행되는 일정들을 관리해야 하고, 각 직군들과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잘 정해야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방지할 수 있어 책임감이 막중합니다. 실제 저희 회사에는 PM만 200명이 넘을 정도로 여러 팀에서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2023년 1학기 때 CPMS 과정을 수강했는데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A. PM 직군을 희망해 마지막 학기에 관련 수업을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실제 기업에서 진행했던 사례들을 다양하게 접하며 각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어떻게 마스터플랜을 세워야 하는지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일정 관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전체 프로젝트를 조망하며 일정 산출을 실습했던 내용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Q.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교육이 업무 수행에 있어 어떤 도움이 되고 있나요?
A. 일정 관리와 프로젝트 개념계획서(프로젝트 기획안)를 작성하는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실무에 투입되고 나서 프로젝트가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나 이해관계자 등이 후순위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수업 과정에서 프로젝트 차터를 직접 정의하면서 프로젝트의 목적과 전략, 예상 산출물, 주요 마일스톤, 내·외부 이해관계자, 예상 이익과 원가 등 프로젝트의 기본 방향성을 정의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실제 실무를 하는 과정에서도 개념계획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됐습니다.
Q. 취업 준비에도 해당 자격증 및 교과목 공부가 도움이 되었는지요?
A. 특히 면접 때 도움이 됐습니다. 취업 전에는 소규모 프로젝트의 경험이 대부분인데, CPMS 과정을 통해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배우며 대규모 프로젝트는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 면접 과정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과 지표 설정에 대한 질문을 받았는데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적합한 대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